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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인권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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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총 칙
 
1(명칭) 이 규정은 '부명중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한다.
 
2(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 생활과 관련한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함양하게 하여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 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 47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 기재사항과 경기도학생인권조례안 제4085호 관련 학생 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2학생생활
1절 교내생활
 
4(기본생활)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5(차별 받지 않을 권리)
1. 학생은 학교생활에서 합리적 이유 없이 성별, 성적 등의 사유로 차별받지 않으며, 성적지향, 다문화
가정 등의 소수학생들이 부당한 차별을 받지 않는다.
2. 학교 구성원은 차별적 언행, 혐오적 표현 등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인권을 침해해선 안된다.

6(의사표현의 자유)
1. 학생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학생 전용 의견 게시판을 설치·제공하고, 학생자치회가 학생의 의견을 들어 자율적으로 관리·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7(시설이용 및 환경)
1.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2.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3. 교무실을 출입할 때에는 가벼운 노크를 하고, 공수배로 예절을 지킨다.
4. 창문 밖으로 휴지나 오물을 버리지 않는다.
5. 점심시간에는 이동하지 말고 각반 교실에서 점심을 먹고, 무단외출은 허용하지 않으며, 외출 시 외출증을 소지한다.
6. 학교 시설물을 파손, 절취하거나 분실한 경우에는 이를 변상하여야 하며 사안에 따라 징계할 수 있다.

8(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대지 않는다.
3. 개인고가품(MP3, 전자수첩, 핸드폰 등)의 관리를 철저히 한다.
4. 교사가 교육적 목적상 학생의 소지품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학생안전인권부에 소지품 검사를 의뢰할 수 있으며, 학생안전인권부에서는 교육적 목적에 부합되는 경우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9(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10(폭력예방)
1.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왕따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을 수도 있다.
.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신고함
. 학교폭력 신고 상담 전화 1588-7179
. 학교폭력 대표 상담전화 117
3.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4. 폭력 가해 학생은 본 규정 제4장 제2절 학교폭력자치위원회 규정에 따라 조치되며 필요시 선도교육을 받아야 한다.
 
11(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1. 이성 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게 행동한다.
2. 스토킹이나 성희롱에 대한 확실한 거부의사를 표현하고 필요한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3. 남녀 학생 단 둘의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4.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받아야 한다.
 
12(동아리활동) 방과후 특기적성 교육과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 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동아리 담당부서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2.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둘 수 있다.
3.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등 동아리에 관련된 행사)에 참가 할 수 있다.
4.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에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5. 대외활동은 지도교사의 승인 하에 활동 한다.
 
13(여가활동) 학생의 비행 및 교내 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 시간 및 여가 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휴식 시간에는 다음 시간의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여가 시간에는 특별실(전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실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행동은 자제한다.
14(용의복장) 별도로 규정된 본교 용의 복장 규정에 입각하여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용의 및 복장을 한다.
 
용의 복장 및 교복 규정
1. 등하교시 반드시 교복을 착용한다.
2. 복장 규정
. 동복 및 춘추복
1) 남학생
) Y셔츠는 바지 속으로 넣어 입고 허리띠를 착용한다.
) 지정 조끼를 입는다.(춘추복은 상의를 벗고 남방과 셔츠와 조끼만 입는다)
) 교복 상의와 바지폭의 변형을 하지 않는다.
2) 여학생
) 동복 상의 안에는 조끼를 입는다.
) 춘추복 착용 시 조끼 위나 속에 카디건이나 스웨터를 착용하지 않는다.
) 치마의 주름을 꿰매거나 치마 길이, 조끼, 교복 상의를 변형하지 않는다.
) 치마는 단정하게 입는다. 치마의 길이는 무릎까지 위치하게 한다.
) 치마 교복이나 바지 교복을 혼용할 수 있다.
3) 교복(동복춘추복하복생활복 등)의 착용시기는 학생 개인이 계절별 특성에 맞추어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4) 동복 상의 바깥에 패딩이나 코트류의 방한 의류를 입을 수 있다. 다만,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지 않는 과도한 가격의 의류는 지양한다.
5) 겨울 혹한기에는 셔츠나 블라우스 안에 목티 착용이 가능하나 검정색, 회색, 흰색 계통의 색으로 입는다.
. 하복
1) 남학생
) 남방은 밖으로 내어 입는다.
) 상의와 하의를 줄여 입지 않는다.
2) 여학생
) 속옷이 비칠 것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상의 안에 색깔 있는 옷을 받쳐 입을 수 있다.
) 치마폭과 길이, 조끼, 교복 상의를 줄이지 않는다.
) 치마는 단정하게 입는다. 치마의 길이는 무릎까지 위치하게 한다.
) 치마 교복이나 바지 교복을 혼용할 수 있다.

. 양말 및 스타킹
1) 동복 치마를 입을 경우 여학생은 학생용 스타킹을 신으며, 필요시 짧은 양말을 덧신을 수 있다.
2) 춘하복에는 양말을 신는다.

. 명찰
명찰은 탈부착 가능한 형태로 제작하며 학생 본인의 의사에 따라 탈착을 결정할 수 있다.

. 실내화
1) 실내화나 슬리퍼를 신는다.
2) 실내화주머니는 가지고 다니거나 신발장을 이용한다.
 
. 실외화
1) 학생에 맞는 학생용 운동화나 단화를 착용한다.
2) 굽이 높은 것, 신사 숙녀화 착용은 하지 않는다.
. 가방
1) 학생용 가방을 사용한다.
2) 신사숙녀용 배낭이나 보조가방(한쪽으로만 매도록 되어있는 가방), 고가의 제품은 자제하도록
한다.
3. 학생 두발 규정
. 머리 길이는 제한하지 않는다.
. 파마, 염색, 삭발, 좌우 비대칭형 머리 등 변형된 머리 모양은 불허한다.
. 무스, 스프레이, 젤 등 머리 고정에 관한 물질 사용을 불허한다.
. 머리의 흉터가 있거나, 자연갈색, 곱슬머리 등의 특별한 경우에는 학부모 의견서를 받아서 예외를 인정할 수 있다.
4. 기타
. 교복에 각종 액세서리를 붙이지 않는다.
. 교복은 깨끗하고 단정하게 입는다.
. 색깔 있는 안경이나 색깔 있는 렌즈 및 서클 렌즈 착용을 하지 않는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 청결을 유지한다.
. 색조 화장 및 장신구 패용을 금지한다.
. 위에 정한 규정은 단정한 부명중학교 학생상을 정립하기 위한 것이므로 이에 준하여 시행한다.
 
15(학생교복 사양에 관한 규정)
<동복 및 춘추복 디자인 사양>
여학생은 셔츠/블라우스, 스커트/바지 중 선택 가능
 

16(소지품)
1. 책가방은 학생용 가방으로 하되, 교과서가 들어갈 수 없는 가방은 사용하지 않는다.
2. 색조 화장품, 성인용 잡지, 불건전하거나 학습에 불필요한 물건, 위험한 물건 등 학생 신분에 맞지 않는 물품의 소지를 금하며, 발견되는 경우 회수하여 학부모 또는 보호자와 협의하여 처리한다.
 
17(흡연)
1. 학생은 교내외에서 흡연을 금한다.
2. 담배, 라이터, 성냥 등 흡연기구 소지를 금한다.
 
18(정규 교과 이외의 교육 활동의 자유)
1. 학생은 야간 자율학습, 방과후 수업 등 정규교과 이외의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자유롭게 선택하여 학습할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학생에게 야간 자율학습, 보충수업 등을 강요하여서는 아니 된다.
3. 학교는 방과후 학교 등 정규교과 이외의 교육 활동에서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용함으로써 교육의 다양성과 학생의 실질적인 선택권 보장을 위하여 노력하여야한다.
19(기타 교내활동)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이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간에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하고자 활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6. 게시판에 게시물을 부착하고자 할 때
 
20(출결사항)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범법 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은 결석 처리)
2. 학교 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 해당 학생의 담임교사가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
3. 학생 선도처분에 의한 교내외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 (, 학생 선도처분에 의한 출석정지 기간은 결석 처리)
 
 
2절 교외생활
 
21(교외활동) 학생은 교외생활 중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생, 동급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항에 유의한다.
7.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3절 정보통신
 
22(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회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23(휴대전화 등 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교내에서 핸드폰 사용을 금지한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담임에게 보관하였다가 오후에 찾아간다.)
특별한 경우의 예
(1) 긴급한 사항이 발생하여 학부모가 요구하는 날짜(담임 교사의 확인을 받고 허용함)
(2) 야외 활동시 (수학여행, 체험활동, 수련회 등)
(3) 부모님과 면담이 꼭 필요하다고 학생안전인권부에서 인정하는 경우
2.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3.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4. 각종 전자기기(MP3, 전자수첩 등)의 수업 중 사용을 금지한다.

24(정보에 관한 권리)
1. 학생은 본인에 관한 학교 기록을 열람할 수 있다.
2. 학생은 본인에 관한 기록 중 부정확한 내용, 교육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내용 등에 대하여 정정이나 삭제를 요구할 수 있다.
3. 학교는 학생에 관한 정보를 수집, 처리, 관리함에 있어 적법하고 적정한 수단과 절차에 따라야 한다.
 
 
4절 생활지도
 
25(안전지도) 학생에 대한 안전지도는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매월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 등산, 빙판, 화재, 교통사고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6(진로지도) 진로지도는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1. 정기적으로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2.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3.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4. 진학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5. 개별 상담 및 집단 상담을 실시한다.
 
27(생활지도)
1. 교사는 학생을 지도할 때 인격을 존중하고 돌봄과 성장의 주체로 인식하며 체벌(體罰)을 하지 아니한다.
2. 회복적 생활교육의 관점에서 피해의 회복, 자발적 책임, 관계 회복, 공동체 회복, 정의 회복으로 학생의 가정, 학교공동체,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회복하는 데 목표를 두고 교육한다.
. 문제(일탈) 행동을 하거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학생을 지도할 때는 지도교사의 상황 판단하에 재량으로 지도한다. 
 
영 역 연번 프로그램명 내 용
성찰
중심 활동
1 글 쓰면서 되돌아보기 편지쓰기, 자기행동이행계획서, 에세이, 마음일기쓰기
2 잠시 마음 다스리기 전체 떠들 때, 장난 심할 때, 감정 자제 필요 시
3 침묵 수행하기 명언집 읽기, 침묵 산책하기, 행동 되돌아보기 등
4 교사와 부모가 함께 걷기 함께 걷기, 생각하고 대화하기, 글쓰기
과제
중심 활동
5 암송하며 생각하기 시 쓰기, 느낀 점 쓰기
6 독후감 쓰기 줄거리 쓰기, 갈등 상황 대처하기, 느낀 점 쓰기
7 감상문 쓰기 동영상 감상문 쓰기, 감사 편지 쓰기
8 자기 주도 학습하기 자기 주도 학습 준비, 계획서 세우기
9 규칙과 권리 생각하기 규칙은 꼭 지켜야 하나요?, 서로의 권리 존중하기
10 브레인 스토밍/브레인 라이팅 신체 기관과 인권 연결하기, 인권 밥상 차리기
참여
중심 활동
11 교육활동 도우미 교사 업무 도우미 활동하기
12 웰빙 도우미 활동 봉사활동 하고 웰빙 도우미 일지 작성하기
13 캠페인 활동 캠페인 활동 계획서 작성하기, 보고서 작성하기
14 지역사회 참여와 나눔 활동 지역사회 참여 활동, 복지 시설과 연계 한 나눔과 참여
상담
중심 활동
15 상담 프로그램 개인상담, 집단상담, 학교장() 면담, 학부모 내교 면담
16 Wee 센터 활용하기 이용 방법, 활동 내용
17 미술 치료 프로그램 진단, 신뢰감 형성, 감정다루기, 현재의 나 알기, 관계 속의 나 알기, 새로운 나로 태어나기
18 연극 치료 프로그램 Role-play, 또래상담, 심리극, 즉흥극, 상황극, 극 만들기
19 음악 치료 프로그램 심신 치료 음악듣기 프로그램(아침방송, 쉬는시간, 점심시간, 귀가시간)
20 부모 일터 체험하기 부모 이해, 내 모습 알기, 부모와 대화, 부모 일터 체험하고 느낀 점 쓰기
21 사제동행하기 몸으로, 함께하기, 마음으로 함께하기, 여럿이 함께하기
규정
약속
22 학생 자치법정 회부 학생 자치법정의 조치 수행
 
4. 문제(일탈)의 정도가 회복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학급 자치회 중심의 학급 회복적 써클 모임을 열어 학급 구성원이 함께 해결하도록 노력하고 개선이 안되는 경우 부명자치법정에 회부한다.
5. 교사의 교육적 목적의 지시에 반복하여 불응하거나 교사의 교육권을 침해하여 지도가 어려운 학생은 학년의 담당교사 모두가 함께 상담지도 하고, 개선의 여지가 없으면 부명자치법정에 회부한다.
6. 폭력 사안인 경우 학교폭력전담기구에 접수하고 필요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회부하여 그 결정에 따른다.
7. 학생생활지도는 다음의 회복적(단계별) 생활교육 단계에 따라 이해, 공감, 자비, 연결, 책임이행, 참여 그리고 공동체 복구라는 실천 과정을 통해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을 존중하는 참여와 소통, 자율과 책임이 있는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가 조성되도록 교육한다.
 


5절 학부모의 권리와 의무
 
28(학부모의 지도와 건의)
1. 자녀가 긍정적 자세로 학교생활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바른 가치관으로 훈육지도한다.
2. 학부모는 학교의 교육방침이나 교사의 지도에 대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으며, 이의가 있을 때에는 담임교사, 해당 부장교사, 교감, 학교장 등의 절차를 거쳐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29(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30(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보상 및 도의적인 책임을 진다.
 
 
3장 학생자치활동
1절 학생자치회
 
31(명칭) 본 회는 부명중학교 학생자치회라 한다. (이하 학생자치회라 약칭한다.)
 
32(목적) 본 회는 학생들이 자치활동을 통하여 자주적이고 협동적인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3(회원) 본 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34(권리와 의무) 본 회의 회원은 본 회의 활동에 참여할 권리와 회칙을 준수할 의무를 가진다.
 
35(기구) 본 회는 대의원회, 운영위원회, 학급회를 둔다.
 
36(효력정지)
1. 본 회칙은 전시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 시에는 그 효력이 정지된다.
2. 본 회의 의결사항이 교칙에 위배될 때는 효력을 발생할 수 없다.
 
37(활동) 본 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다.
1. 민주시민 자질 함양을 위한 제반 특별활동
2. 학예, 체육, 특기 및 취미 신장에 관한 활동
3. 정서 함양 및 심신 수련을 위한 활동
4. 학교의 전통, 내 고장의 민속, 전통 문화의 계승 발전에 관한 활동
5. 학생 복지의 증진 및 각종 봉사활동
6. 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시 학생들의 의견수렴 활동
7. 기타 학칙과 본 회의 목적에 부합되는 학생활동 등
 
38(재정)
1. 예산편성 : 학교에서 지원하는 예산에 대하여 집행위원회에서는 회계연도 개시 후 10일 이내에 예산안을 편성하여 대의원회에 통보하고, 대의원회에서는 심의를 거쳐 학생회지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결산 : 회장은 회계연도 만료 후 1개월 이내까지 결산서를 작성하여 대의원회 심의 및 학생회지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회계연도 : 학생회의 회계연도 만료일 후 1개월 이내까지 결산서를 작성하여 대의원회 심의 및 학생회지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절 대의원회
 
39(구성)
1. 대의원회는 본 회의 상설 의결기구로서 학생자치회 회장, 부회장, 각 부장 및 차장, 각 학급의 회장, 부회장으로 구성한다.
2. 학생자치회 회장은 대의원회를 주관하고, 유고시 학생자치회 부회장이 본 회의를 주관한다.
3. 학급회 회장, 부회장은 각 학급에서 선출한다.
4. 대의원회의 운영상 소위원회 구성의 필요가 인정될 때 소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40(기능) 대의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학생회칙 개정의 발의 및 의결
2. 학생회 사업 계획 보고의 심의 및 결과 보고의 승인
3. 학생회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4. 운영위원회의 각 부장 임명 동의권
5. 학교에 대한 건의 사항 수렴 및 전달
6. 기타 대의원회의 의결을 요하는 사항
 
41(회의) 대의원회는 정기회와 임시회로 한다.
1. 정기회는 월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한다.
2. 임시회는 다음과 같은 경우 개최할 수 있다.
. 학생자치회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 대의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 운영위원회의 요구가 있을 때
. 학생회지도위원회의 요구가 있을 때
3. 대의원회 의결은 재적 인원의 과반수 이상 출석과 출석 인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4. 대의원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안건을 작성하여 적어도 회의 1일 전에 학생안전인권부장의 승인을 얻어야한다.
5. 소위원회는 3항의 의결과정을 거쳐 구성할 수 있다.
6. 회의 진행순서: 일반적인 회의 진행 순서를 따른다.
. 개회선언
. 국민의례
. 회장인사
. 회의록 낭독
. 반성 및 각 부서별 활동사항 보고
. 의안 보고 및 채택
. 기타토의 및 건의사항
. 지도교사 강평
. 교가제창
. 폐회
 
 
3절 운영위원회
 
42(구성) 운영위원회는 학생자치회 회장, 부회장, 서기, 각 부의 부장 및 차장으로 구성 하며 운영상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부서를 추가할 수 있다.
 
43(기능) 운영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학생회의 업무 진행에 관한 사항
2. 대의원회 부의할 안건에 관한 사항
3. 대의원회에서 위임 및 요구한 사항
4. 기타 운영위원회의 활동에 관한 사항
 
44(부서) 본 회는 다음의 부서를 두고 사무를 관장한다.
1. 총무부 : 기획 및 회계에 관한 제반 업무
2. 학습부 : 학습 환경 및 학습 분위기 조성, 학력향상을 위한 제반 업무
3. 학예부 : 학예 활동, 교양, 축제에 관한 사항
4. 체육부 : 회원의 심신 단련 및 체육활동에 관한 사항
학생회 체육부장은 각 학급 체육부장 중에서 선발
5. 교육급식부 : 교육급식의 이해와 바른 식생활 실천을 위한 홍보활동
6. 미화부 : 학교 내외의 미화 활동 및 환경 개선 활동
7. 도서부 : 교내 도서업무에 관한 사항, 학생회 활동 홍보에 관한 사항
8. 봉사부 : 각종 봉사활동 및 환경 정화에 관한 사항
 
 
4절 학생회지도위원회
 
45(구성)
1. 학생회지도는 학생회지도위원회에서 담당한다.
2. 학생안전인권부장, 각 학년부장, 학생회 담당교사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학생안전인권부장이 맡는다.
 
46(기능) 학생회지도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도한다.
1. 학생회 활동 지도육성에 관한 사항
2.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의 지도에 관한 사항
3. 회칙의 제정, 개정에 관한 사항
4. 학생회의 임원 임명에 관한 사항
5.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6. 기타 학생회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5절 선 거
 
47(선거) 학생자치회 정부회장 선거는 직선제로 한다.
 
48(자격) 부명중학교 재학생은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가진다.
 
49(절차) 선거에 관한 제반 사항은 부칙의 선거관리업무 시행세칙에 의한다.
 
6절 임 원
 
50(임원의 기능)
1. 학생자치회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하며, 대의원회 의장과 운영위원장을 한다.
2. 학생자치회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에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서기는 회의록을 작성하며 제반 장부 업무 및 회의 개최의 준비를 맡는다.
4. 각 부장은 소속부의 업무를 총괄한다.
 
51(임원의 선출)
1. 학생자치회 회장, 부회장은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2. 서기 및 각 부장, 차장은 매년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 공개선발을 하되, 지도위원회와 학생자치회 회장단의 협의를 거쳐 학생선거관리위원회에서 위촉장을 수여한다.
 
52(임원의 자격) 임원의 자격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학생이어야 한다.
1. 본교 재학생
2. 선거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학교 내의 봉사 3일 이상의 징계를 받은 학생은 학생자치회 임원에 출마할 수 없다.
 
53(임기) 본 회 임원의 임기는 투표 후 당선일로부터 차기 회장단이 당선되는 날까지 1년으로 한다. 다만, 임기 중이라도 교내 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은 경우에는 그 직에서 해임되며 임원이 결원될 때에는 1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하고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54(정족수) 각급 회의는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재적 회원의 과반수 이상 출석과 출석회원의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회칙개정은 대의원회의 대의원 과반수 이상 출석과 출석 인원의 2/3이상의 찬성을 얻어 학생회지도위원회 심의를 거쳐 개정 할 수 있다.
 
 
7절 학생자치회 회장 및 부회장 선거관리업무 시행 규칙
 
55(선거)
1. 학생자치회 정부회장의 선거는 2학기말인 12월 중순경에 실시한다.
2. 직선이 불가한 경우에는 학생회지도위원회가 추천하여 학생선거관리위원회에서 임명한다.
. 천재지변, 전시에 준하는 사항
. 1차에 한하여 재등록 기간을 주어도 입후보자가 없을 때
 
56(선거관리) 선거관리 업무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관장한다.
1. 구성
. 선거관리위원회의 구성은 대의원으로 하되, 선거관리 위원은 30명 이내의 범위에서 위원장이 임명하며, 위원장은 현 학생자치회 회장이 된다.
. 선거관리 위원과 선거 사무에 관계있는 자는 정부회장의 피선거권이 없다.
 
57(선거일 공고)
1. 선거일은 2주전에 공고한다.
2. 선거관리 위원회에서는 선거일 공고후 2일 이내에 선거인 명부를 작성한다.
(명렬표로 대체)
 
58(후보자)
1. 학생자치회 회장은 3학년 진급 예정자, 부회장은 3학년 진급 예정자 1명과 2학년 진급 예정자 1명으로 한다. 3학년 진급예정자 2인이 러닝메이트로 팀을 이루어 학생자치회 회장, 부회장으로 입후보한다. 2학년 진급 예정자는 별도로 선거를 한다.
2. 후보자의 등록은 후보자 등록 신청서 1, 각 학년 학생 10명 이상(30명 이상)의 선거권자가 서명 날인한 추천서 1, 담임교사 추천서 1통을 첨부하여 등록 마감일까지 등록한다. 등록 마감일은 선거 전까지 선거운동을 무리 없이 할 수 있는 날로 정한다.
3. 후보 등록에 필요한 서류 용지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교부받는다.
4. 입후보자가 사퇴하고자 할 때는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하여야 하며, 선거관리 위원장은 즉시 공고해야 한다.
5. 선거관리위원회는 후보자 등록이 없을 시 1차에 한하여 등록 마감일로부터 3일간의 기간을 두어 후보 재등록을 실시하여 선거할 수 있다.
 
59(후보자의 자격)학생자치회 정부회장 후보자의 자격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학생이어야 한다.
1. 본교 재학생
2. 선거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학교 내의 봉사 3일 이상의 징계를 받은 학생은 학생자치회 선거에 출마할 수 없다.
 
60(선거운동)
1. 기간 : 선거운동은 후보자의 등록이 끝난 때로부터 선거 전일까지 한다.
2. 선거관리 업무 종사자는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3. 선거운동에 사용할 홍보물 자료는 후보자가 등록 마감일까지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다.
4. 3항의 선전 벽보에는 후보자의 기호, 사진, 성명을 게재할 수 있다.
5. 벽보의 용지는 선거관리위원회의 인장이 날인되어야 한다.
6. 벽보의 관리는 기호 순으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관리한다.
7. 벽보의 규격은 4절지로 하고 5매 이내로 한다.
8. 연설회는 1회 실시하며 순서는 기호 순으로 결정한다. , 10분을 초과할 수 없다.
9. 금품 등 기타 물의를 일으키는 행위를 할 경우 무효로 한다.
 
61(투표)
1. 투표방법 : 투표는 무기명으로 한다.
2. 투표에 관한 공고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게시판에 공고한다.
3. 투표소의 설치 : 선거관리 위원회는 선거 당일 투표 개시 1시간 전까지 지정된 장소에 기표소를 설치하고 선거관리위원회의 좌석, 선거인 명부의 대조, 투표용지의 교부와 기표, 투표함의 설치, 참관인의 참관 등에 필요한 장소를 각각 설치하여야 한다.
4. 투표용지에는 후보자의 기호 및 성명을 기호 순으로 인쇄하여야 한다.
5. 투표소에는 각 후보당 1인씩 투표 참관인을 둘 수 있다.
6. 투표용지 교부는 선거관리 위원이 담당하고 투표용지는 선거관리 위원회의 날인이 있어야 유효하다.
 
62(개표)
1. 개표소는 일정한 장소에서 행한다.
2. 개표 담당 책임자는 선거관리위원이 하되, 투표시의 참관인은 개표소의 참관인이 될 수 있다.
3. 개표는 선거관리위원장과 참관인 임석하에 선거관리 위원과 개표 위원이 하며 집계는 별도 지명된 선거관리위원이 실시한다.
4. 3항의 개표위원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각 학급에서 1명을 선발한다.
5. 득표수의 공포는 개표가 완료된 후 다음날 선거관리원장이 게시판에 공고한다.
이 때는 후보자별 득표수와 무효표, 기권표수를 각각 공표하여야 한다.
6. 무효득표 : 다음항에 해당하는 투표는 무효로 한다.
. 정규의 투표용지를 사용하지 아니한 것
. 선거 관리 위원장의 인장이 날인되어 있지 아니한 것
. 어느 난에도 투표하지 아니한 것
. 두 명 이상 후보에게 기표한 경우
. 경계선에 기표된 경우
.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지정한 표시를 하지 아니하고 문자 또는 기타 표시를 한 것
 
63(보궐선거)
1. 전학, 퇴학, 징계 사유로 임원의 결격 사유가 있을 시는 보궐 선거를 실시한다.
2.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3. 학생자치회 회장의 결격 사유로 임무를 수행하는 기간이 3개월 이내일 때에는 부회장 중 1명을 대의원 총회에서 학생들의 동의를 얻어 대행하도록 한다.
 
64(사퇴 및 궐위) 부회장의 사퇴는 원칙으로는 인정하지 않고 부득이한 사유로 학생자치회 회장의 궐위가 생길 때에는 3학년 부회장이 회장을 대행하고 부회장은 임기 전에 보궐선거를 하지 않는다.
 
65(당선인 공고)
1. 당선인은 과반수 이상의 투표와 유효 득표수와 최다 득표자가 학생자치회 회장, 부회장이 된다.
2. 당선인이 결정되면 선거관리위원장이 이를 게시판에 공고하여야 한다.
3. 단일 후보일 때에는 무투표 당선을 원칙으로 한다.
4. 선거로 당선이 결정된 자는 학교장의 결재 후 확정한다.
5. 선출된 학생자치회 회장, 학생자치회 부회장은 학생선거관리위원회에서 당선증을 발급한다.
 
 
8절 학급회칙
 
66(명칭) 본 회는 부명중학교 학급자치회라 한다.(이하 학급회라 약칭한다)
 
67(목적) 본 회는 학생들이 학급의 자치활동을 통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68(회원) 본 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69(권리와 의무) 본 회의 회원은 본 회의 활동에 참여할 권리와 회칙을 준수할 의무를 가진다.
 
70(활동) 본 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다.
1. 학급회의 조직과 임원 선출
2. 학급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방안 협의(학급운영, 학급행사, 학년행사, 학교행사)
3. 교실 내외의 생활규율 확립(학급규칙 제정, 서약, 학급 회복적 써클 모임 운영 등)
4. 학습 환경조성(학습자료 준비, 비품관리, 환경미화, 청소)
5. 학급 의견 수렴을 통한 부명중학교 학생회에 건의사항 제공
6. 사제동행 등 친교활동
7. 기타 학칙과 본 회의 목적에 부합되는 활동 등.
 
71(학급회 조직) 학급회는 학급학생과 담임교사로 조직하며 임원은 다음과 같다.
1. 고문 : 학급 담임교사
2. 회장 : 학급을 대표하며 담임교사를 보좌하고 학급회를 관장한다.
3. 부회장 : 회장을 돕고 회장 유고시에는 학급회를 관장한다.
(부회장은 2인으로 하되 가급적 여학생 1, 남학생 1인으로 한다.)
4. 서기 : 학급의 제반 장부를 정리하고 회의록을 작성한다.
5. 역할 담당부서의 각 부장
. 총무부장 : 기획, 회계 및 기타 필요한 사무를 담당한다.
. 학습부장 :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도우며 교과 학습에 필요한 교구, 교재 등을 준비한다.
. 학예부장 : 학교에서 발간하는 간행물의 원고모집, 각종 예술 및 전시회에 대비한다.
. 체육부장 : 학급단위 체육활동을 통해 학급에 대한 애착심을 가지게 하고 공동체 의식을 기른다. 신체검사, 체육대회 등 학교 행사를 추진한다.
. 교육급식부장 : 교육급식의 이해와 바른 식생활 실천을 위한 홍보활동 및 교육 급식 운영을 위한 약속 만들기 등을 담당한다.
. 미화부장 : 학급게시판을 관리하고 학급비품을 관리한다. 교실 환경 정비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며, 폐휴지, 폐품의 재활용 선도활동을 한다.
. 도서부장 : 필독/권장도서 목록을 관리한다. 독후감노트를 수합하고 학급문고를 관리하며 도서실 이용을 안내한다.
. 봉사부장 : 봉사활동을 안내 홍보하고 필요에 따라 학급단위 봉사활동을 추진한다.
 
학급자치회 조직표


72(임원선출)
1. 회장, 부회장 : 학기 초 학급회의에서 선출하며, 학생자치회장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에 위촉하여 당선증을 수여하여 임명한다.
 
- 학급회원의 추천을 받은 회원들을 후보자로 하여 무기명 비밀투표로 회장과 부회장은 2인으로 하되 가급적 여학생 1, 남학생 1인으로)을 선출한다.
2. 부장 :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한다.
 
73(입후보자격) 학급자치회 회장·부회장 후보자의 자격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학생이어야 한다.
1. 본교 재학생
2. 선거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학교 내의 봉사 3일 이상의 징계를 받은 학생은 학급자치회 선거에 출마할 수 없다.
 
74(자격상실) 회장과 부회장은 임기 중 교내 봉사 이상의 징계 처분을 받은 경우 그 자격을 상실하고 후임자를 재선출 한다.
 
75(임기) 임원의 임기는 학년제인 1년으로 한다.
 
76(보궐선거) 전학, 휴학, 징계사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민주적 절차에 따라 보궐선거를 하여 임원을 재선출하고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77(투개표) 임원 선출의 투개표는 담임교사가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담임교사가 추천한 3명이 투개표 종사를 하게 한다.
(, 회장과 부회장 후보는 투개표 진행을 할 수 없다.)
 
78(학생회와의 관계) 학급회의 회장은 학생회의 대의원이 되고, 학급회는 학생회 사업의 활동 협의기구의 역할도 한다.
 
79(학급회의 개최)
1. 자치활동 시간, 종례 시간 등에 담임교사 입회하에 개최한다.
2. 회의 진행순서 : 일반적인 회의 진행 순서를 따른다.
. 개회선언
. 국민의례
. 회장인사
. 회의록 낭독
. 반성 및 각 부서별 활동사항 보고
. 의안 보고 및 채택
. 기타토의 및 건의사항
. 담임교사 강평
. 교가제창
. 폐회
 
80(학급회의 운영)
1. 학급회의 운영은 담임교사와 학급의 전학생이 공동으로 협의하고 참여하며 창의적인 활동을 권장한다.
2. 학생이 주체가 되어 자발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3.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하며 참여의식을 높여야 한다.
4. 자신의 생각을 바르게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서로 타협하는 민주적 생활태도를 기른다.
5. 안건은 재적 인원의 과반수 출석과 출석 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6. 학급원의 참여와 제안으로 학급규칙을 제정하고 학급규칙 지키기에 대한 실천 활동을 통해 학급의 자율적인 규칙준수 문화를 만든다.
7. 학급원의 갈등이나 규칙을 준수하지 않는 학생에 대해 학급원 모두가 참여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의견을 모으는 참여와 소통의 학급 모임인 학급 회복 써클을 운영하여 학급공동체로서 돈독한 관계를 만들어 간다.
8. 학급 회복 써클을 통해서 개선되지 않는 학생은 담임선생님과 협의 후 부명자치법정에 회부하여 개선되도록 돕는다.
9. 학생으로서 본분을 충실히 수행하고 학급공동체의 화합과 성장에 기여하는 바가 있는 모범 학생을 매 주 추천하고 매 월 1명의 학생을 학교 칭찬학생에 추천한다.
 
 
9절 부명자치법정 규정
 
81(목적) 교칙을 위반한 학생에 대하여 동료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자치 법정을 개최하고 법정 구성원으로 참여하여 재판을 운영하고 긍정적 처벌을 내리는 일련의 재판 과정을 통해 개개인의 사정과 반성하는 마음, 개선 의지 등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며 긍정 벌을 수행함으로써 교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기르고 준법정신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의식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82(구성 및 선발, 역할)
1. 판사 :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아 부명자치법정 구성원의 면접과 담당교사와 협의를 통해 3인을 선발.
1) 재판이 시작할 때 재판의 주의사항을 안내하는 일
2) 재판의 진행 과정과 교육적 효과성에 대한 공지
3) 교칙 위반학생에게 재판에 회부된 사안에 대해 공지하는 일
4) 사건에 대한 변호사와 검사의 의견을 듣고 배심원단의 결정을 확인하는 일
2. 검사 : 담당교사의 추천을 받아 바른생활도우미 중에서 4인을 담당교사와 부명자치법정 구성원의 협의를 통해 선발.
1) 위반학생의 규칙 위반 사실에 대해 확인
2) 교칙의 중요성과 교칙 위반에 따른 처벌의 필요성 주장
3) 판결을 내릴 배심원단과 판사에게 엄정한 판결이 나올 것을 요청
4) 교칙 위반학생의 규칙 위반에 대한 규정상의 처벌을 구형하는 일
5) 필요한 경우 증인 신청 가능
3. 변호사 :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아 부명자치법정 구성원의 면접과 담당교사와 협의를 통해 4인을 선발
1) 교칙 위반자의 변론 담당과 재판 진행 준비
2) 교칙 위반자의 위반 사실에 대한 정당한 이유, 그동안 학교생활의 성실함, 반성하는 태도, 앞으로의 개선 약속 등을 제시함으로써 정해진 처벌 수위에서 가능한 낮게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상참작 요청
3) 필요한 경우 증인 신청 가능
4. 서기 : 학생자치회 임원 중에서 학생자치회 담당교사의 추천을 받아 부명자치법정 구성원과 담당교사의 협의를 통해 2인을 선발하며 서기는 부명자치법정 실무지원팀의 역할도 겸함.
1) 법정에서의 진행 기록들을 기록
2) 교칙 위반 학생 또는 증인 선서 시 보조 업무
3) 부명자치법정 실무지원팀 역할 수행
5. 배심원 : 과거 법정 회부자, 학생 배심원단 중 희망자 7인을 선발
1) 변호인과 검사의 주장을 듣고 난 후 회의실에서 교칙 위반 학생에게 어느 정도의 처벌을 내릴지 처벌 수준을 결정하는 역할
2) 배심원단의 처벌 수준은 미리 정해진 긍정적 처벌 유형을 참고하여 결정
3) 배심원단의 결정은 만장일치로 결정되나 만장일치가 어려울 경우 다수결의 원리에 따라 결정이 가능(, 소수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
4) 배심원 중 대표 한 사람이 결정된 내용을 판결문 형식에 맞추어 판결문으로 작성하여 발표
6. 법정질서담당관 : 학생회 임원 중에서 학생회 담당교사의 추천을 받아 부명자치법정 구성원과 담당교사의 협의를 통해 2인을 선발하며 부명자치법정실무지원팀의 역할도 겸함.
1) 판사 입장과 퇴장 안내
2) 법정의 안전과 질서 유지를 담당
3) 부명자치법정 실무지원팀 역할 수행
 
83(운영방법)
1. 부명자치법정은 학생들이 다룰 수 있는 경미한 사안이나 일상적으로 자주 반복되는 학교인권 생활규정의 위반 사례를 처리하도록 하고, 특별한 중대 사안에 대해서는 기존의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처리한다.
2. 부명자치법정은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며, 3학년의 경우 불가피할 때에만 학생안전인권부와 재판부가 상의하여 약식으로 재판할 수 있다.
3. 부명자치법정은 판결 대상 학생이 3명 이상일 때 운영하며 해당 학생이 없는 경우에는 열리지 않는다.
4. 부명자치법정의 판결은 최대한 긍정적인 벌이 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5. 부명자치법정의 판결을 이행하지 않거나, 법정에 회부되는 횟수가 3회 이상일 때는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선도 처리한다.
6. 부명자치법정의 판사와 배심원의 판결에는 자의적인 판단을 지양하고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 위반 사안에 따른 긍정적인 벌을 제시하고, 제시된 긍정적인 벌을 선택하는 정도의 재량권만을 부여한다.
7. 배심원단의 판결은 만장일치를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한 경우에는 다수결로 정한다.
8. 학생자치법정의 판결 이행여부는 검사부와 학생자치회의 바른생활부에서 확인하고 판결이 이행되면 해당사안은 종료된다.
9. 학생자치 법정의 운영에 있어 형식적으로 흐르지 않도록 하고, 재판을 받는 학생들이 심적으로 다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10. 생활규칙 위반 학생들에게 봉사, 계도활동 등 다양한 긍정적인 벌을 제공하여 기본 생활태도를 스스로 생각하여 개선할 수 있게 한다.
 
84(대상)
1. 학급회의 학급 회복 써클의 운영 결과로도 개선되지 않는 학생으로 담임교사와 협의 후 부명자치법정에 회부
2. 교사의 다양한 방법의 생활지도에도 문제 행동 개선의 의지가 부족한 학생
3. 바른생활부의 생활지도일지에 반복적으로 기록되고 학교 규칙 위반에 대해 시정이 이루어지지 않는 학생으로 학년부 생활지도 담당교사와 협의하여 부명자치법정에 회부
 
85(부명희망학교 운영)
1. 자치법정의 판결에 따라 긍정 벌을 받기 전 2일간의 기본적인 인성 교육을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고 다짐하는 시간을 가짐
2. ‘부명희망학교프로그램으로 다음 사항을 운영한다.
1) ‘는 누구인가? 쓰기
2) 흡연 및 약물 예방 동영상 시청
3) ‘의 심각성 동영상 시청
4) ‘을 위한 나의 다짐 쓰기
 
86(긍정 벌) 구체적이고 일관된 기준에 따라 일정한 처치 및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자기 행동을 반성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판결하며 2개 이상 부과 가능할 수 있다.
1. 나의 다짐 쓰기(교칙 준수 이유, 생활 반성, 앞으로의 다짐 포함)(분량 : A4 3)
2. 청소년 권장 시 외워서 검사받기(1주일간)
3. 청소년 권장 도서 읽고 감상문 쓰기(3권 이상)
4. 부모님과 상담하고 상담록 제출하기(1주일 간)
5. 문제 상황 관련 보고서 작성하기(교칙 위반 내용 관련, 분량 A4 5매 이상)
6. 담임교사 또는 상담 선생님과 개인 상담(매일 1시간, 1주일 간)
7. 쓰레기 분리수거 활동 참여(7회 이상 참가)
8. 담임선생님과 교환 일기 쓰기(1주일간)
9. 하교지도활동(하교시 복장 및 실내화 착용 위반 학생 지도, 1주일간)
10. 바른생활도우미와 함께 교문에서 교통정리활동(1주일간)
11. 플래카드 들고 교내 캠페인 활동 참가(매일 아침 등교시간, 점심시간, 1주일간)
12. 아침 일찍 등교하여 교장(교감)실 청소 및 업무 도와드리기(1주일간)
 
87(이의 제기) 판결 후 7일 이내에 재심 청구할 수 있다.
 
88(운영 학생 보상) 다양한 보상 유인책을 통해 부명자치법정 참여 활성화 기여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적절한 보상을 한다.
1. 참여구성원 역할에 따른 임명장(위촉장) 수여
2. 봉사활동 인정(1회당 2시간 이내 인정)
3. 부명자치법정 활동실적을 생활기록부에 상세하게 기재
4. 역할이 뛰어난 학생에 대한 학교장 봉사상 추천 및 관련 교외 기관장 표창 추천
 
4장 학생 선도 규정
 
1학생생활교육위원회
89(목적) 본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학습자), 중등교육법 제8(학교규칙) 및 제 18(학생의 징계)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및 제31(학생의 징계 등), 9(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및 제31조에 <교육법 제77(선도)와 중고등학교 학칙 준칙 제27(선도), 28(선도 처분)>에 의거하여 학생의 선도(징계)사항을 공정하게 처리함으로써 학생을 올바르게 선도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90(선도 원칙)
1.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때에는 법령 및 학칙에 정하는 바에 의하여 학생을 선도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다.
2. 학교의 장은 본 규정에 의한 지도를 할 때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지 아니하는 훈육으로 행하여야 한다.
3. 학생을 선도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선도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4. 문제 행위에 대한 응보 보다는 예방지도에 중점을 둔다.
5.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면을 반드시 참작하여야 한다.

91(구성 및 심의)
1. 본 위원회는 각 학년별로 구성한다.
2. 본 위원회는 교감, 각 학년 부장, 학생안전인권부장, 학생안전인권부 생활지도 담당교사, 전문상담교사를 상임위원으로 하고, 해당 학생의 소속 학급담임은 비상임 위원으로 한다.
3. 교감은 본 위원회의 위원장이 되어 운영 전반을 통괄하며, 각 학년부장은 부위원장이 되고, 각 학년 생활지도 담당교사는 본 위원회의 사무를 주관한다.

92(기능)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본 위원회는 학생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선도 대책을 협의한다.
2. 본 위원회는 학교 내 봉사 이상의 학생 선도 사유 발생 시 소집하고 이를 심의한다.
3. 학생선도에 관한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자문
4. 학생선도에 관한 계몽 및 실제지도
5. 기타 학생 선도에 관한 사항

93(운영)
1. 위원회 개최 시, 이를 보호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한다. , 보호자의 동의가 있거나 긴급한 경우에는 구두 또는 문자 등으로 개최를 통지하고, 통지 사실과 방법, 내용을 기록한다.
2.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 위원회는 심의 전에 학생 및 그 보호자가 의견을 충분히 진술할 수 있도록 기회와 방법을 마련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 학생생활교육위원회 조직표


3. 본 위원회는 위원 과반수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위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4. 해당 학급 담임교사는 비상임 위원으로 각 위원회의 참석권과 진술권을 가지며, 심의권은 부여하지 않는다.
 
94(사안 설명)
1. 본 위원회는 심의 전에 관련 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 설명과 의견을 들을 수 있다.
2. 본 위원회는 선도 대상 학생 및 학부모에게 의견 진술할 기회를 부여하는 등 적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3.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의 불가피한 사정으로 의견 진술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면으로 대신할 수 있다.

95(학교장 재심 부의) 학교장은 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는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96(기록 및 사무처리)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된 사항은 해당 학년 선도 담당 교사가 기록, 작성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처리한다.
 
97(선도 종류와 기간, 학생 관리)
대상 학생을 학생생활교육위원회 협의를 거쳐 선도 처분의 의결 사항을 해당 학년부에서 학교장의 결재를 받으며, 선도의 종류에 따라 계획과 시기는 학년부 내의 협의를 거쳐 해당 학년부 생활지도 담당교사가 기안하고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대상 학생을 선도한다.
1. 학교 내 봉사
1) 학교 내 봉사는 학생의 누적된 생활태도의 조속한 교정을 위하여 학교에 등교시켜 학교 봉사의 실천 및 과제 학습을 시키는 조치이며, 기간은 경중에 따라 12시간 이내, 5일 이내로 한다. 다만 학교 실정에 따라 총 10시간 이내의 범위에서 일수를 정하여 실시할 수 있다.
2) 출결과 이행여부는 해당 학년부에서 관리하고, 학생 관리는 담임교사와 학년부에서, 전문상담이 필요시에는 진로상담부와 학생안전인권부가 지원한다.
2. 사회봉사
1) 사회 봉사는 학교생활태도 문제가 다소 누적된 학생, 문제의 심도가 약간 깊은 학생으로서 행정기관, 공공기관 및 사회복지기관에서 근로 및 과제 학습을 시키는 조치이며 기간은 15시간 이내, 5일 이내로 한다. 다만 사회봉사 실시 기관의 운영 사정 등에 따라 총 25시간 이내의 범위에서 일수를 정하여 실시할 수 있다. 해당 학년부 생활지도계에 해당 기관의 봉사활동 확인서와 소감문을 제출한 경우 출석으로 인정한다.
2) 사회봉사 기관은 다음과 같다.
. 봉사활동 등 사회복지를 목표로 하는 기관
. 상담전문가, 청소년지도사 등을 두고 있거나 전문상담교육을 하고 있는 기관
3) 출결과 이행여부는 해당 학년부에서 관리하고, 학생 관리는 담임교사와 학년부에서, 전문상담이 필요시에는 진로상담부와 학생안전인권부가 지원한다.
4) 사회봉사 기관의 선정은 해당 학년부에서 학부모와 협의하여 결정하며, 학년부에서 사회봉사 활동을 위한 문서일체를 취합 관리한다.
5) 그 정도의 누적도에 따라 학교 내 봉사와 병행 실시할 수 있다.
3. 특별교육 이수
1) 특별교육 이수는 생활 태도상 문제가 장기화 및 습관화되었거나 또는 문제의 심도가 깊은 학생으로서 다른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이 막심하여 금연학교, 의료기관 및 교육 전문기관에서 교육시키는 조치로서 기간은 총 30시간 이내의 범위에서 일수를 정하여 실시하며 출석으로 인정한다.
2) 특별교육 기관은 다음과 같다.
. 교육감이 지정한 기관
.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기관(금연, 약물, 마약, 환각제, 알코올, 중독치료) 교육과정 이수
3)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를 이수하도록 한다.
4)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학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을 이수하게 한다.
5)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하여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미인정결석으로 처리한다.
6) 특별교육을 이수한 학생은 이수증을 해당 학년의 생활지도계에 제출하고 이후의 조치에 따라야 한다.
7) 출결과 이행여부는 해당 학년에서 관리하고, 학생 관리는 담임교사와 학년부에서, 전문상담이 필요시에는 진로상담부와 학생안전인권부가 지원한다.
8) 그 정도의 누적도에 따라 학교 내 봉사와 병행 실시할 수 있다.
4. 출석정지
1) 학생은 매일 아침 학부모와 동행하여 반성문을 제출하고 귀가한다.
2) 출석정지 기간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 상황란에 미인정결석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3) 출석정지 기간은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로 한다.
4) 등교 정지 기간에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 센터, 특별교육이수기관)에 위탁하여 상담 치료 등 특별교육을 이수한다.
5) 특별교육 이수가 완료되면 업무담당자는 기관으로부터 해당 학생의 교육 이수 확인서를 제출받아 기록으로 보존하고, 전문상담교사는 상담을 실시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선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과 같다
 
종 류 기 간 비 고
학교 내 봉사 12시간 이내, 5일 이내로 하며 총 10시간 이내의 범위에서 일수를 정하여 실시할 수 있음 학교 내 봉사, 사회봉사, 특별 교육 이수, 출석 정지에 해당하는 사안은 경중에 따라 학생생활교육위원회 심의에서 정한다.
사회봉사 15시간 이내, 5일 이내로 하며 총 25시간 이내의 범위에서 일수를 정하여 실시할 수 있음
특별 교육 이수 30시간 이내의 범위에서 일수를 정하여 실시
출석 정지 10일 이내
 
98(대상 및 기준) 다음에 해당하는 자는 선도 대상으로 할 수 있고 선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99(심의 절차) 학생생활교육위원회 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개회
2. 심의과정 설명
3. 사안설명 및 질의응답 : 해당 학년부장 · 생활지도 담당교사의 사안 설명 및 위원 질의·응답
4. 의견청취 및 질의응답 : 담임·기타 참고인의 의견 청취 및 위원 질의·응답
5. 의견진술 및 질의응답 : 학생 또는 보호자(법정대리인 선임 가능)의 의견 진술 및 위원 질의·응답
6. 학생, 보호자, 담임, 기타 참고인 퇴장
7. 학생생활교육위원회 협의 및 심의 : 회의록을 작성하고, 그 결과에 대한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확정·처리한다.
8. 선도처분 내용 통보 : 학교장 결재 결과를 학생 및 보호자에게 통보
 
100(내용 통보) : 선도 학생으로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다음 내용을 서면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하며 선도 조치 내용을 공표하거나 게시해서는 아니 된다.
1. 선도 내용
2. 선도기간 중 유의사항
3. 학생생활교육위원회 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학교에 선도 조치가 있음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이의신청할 수 있음
 
101(이의제기) 학생생활교육위원회 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학교에 이의신청할 수 있으며 학교는 이의 신청서를 제출토록 서식을 제공하고 이의 신청서에 사유 등을 분명히 기재하도록 한다.
 
102(재심의 여부 심의)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재심의 여부를 검토 및 심의한다.
1. 선도 대상자 지도 과정, 징계 절차 등의 적법성 검토
2.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 기회 부여 및 인격 존중
3. 법령 및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개전의 기회 부여
4. 학생 선도를 위한 학교의 교육적 지원 및 조치
 
103(재심의 결정) 재심의 여부에 대한 검토 결과에 대해 학교장 결재로 심의를 결정한다.
 
104(재심의) 재심의 사유가 있다고 판단되어 결정되면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재심의하고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1. 재심의 청구가 있을 경우 학생과 보호자 입장을 최대한 고려하여 판단하여야 한다.
2. 재심의 결과가 원 처분보다 불리한 방향으로 가중 처벌되는 결과로 내려질 수 없다.
 
105(선도 학생의 행사 및 고사 응시) : 선도 중인 학생이라도 각종 행사(현장체험학습, 수학여행 등) 및 고사에 참여할 수 있다. , 행사 및 고사 기간은 선도 기간에서 제외한다.

106(직위해제, 가중처벌, 선도 해제 및 사후지도, 기타)
1. 학급 및 학생회 간부는 학교 내의 봉사이상의 징계 처분을 받을 시는 받은 날부터 해임한다.
2. 처벌을 받은 학생이 재학 중 재차 처벌을 받는 경우는 다음의 선도 기준으로 강화한다.
) 학교내 봉사의 처벌을 받은 학생사회봉사 또는 특별교육이수
3. 선도 처리의 해제는 해당 학년부장(또는 학생안전인권부장)이 개전의 정이 현저하다고 인정될 때는 징계기간 만료전이라도 학급담임교사 및 전문상담교사와 협의하여 학교장에게 해제를 건의하여 해제할 수 있다.
4. 선도해제 학생은 보호자와 함께 선도규정을 준수하겠다는 약속을 연서로 제출함을 원칙으로 한다.
5. 담임교사 및 상담교사는 선도처분에서 해제된 학생을 수시로 지도하고 지도 결과를 기록한다.
 
5장 규정의 개정3
 
1절 학교생활인권규정개정심의위원회
 
107(명칭) 본위원회는 부명중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개정심의위원회라 한다.
 
108(근거) 경기도 조례 제4085호 제46조에 따라 운영한다.
 
109(목적) 본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도록 학칙 및 규정을 제개정을 목적으로 한다.
110(위원회의 기능)
1. 학칙 및 각종 규정(아래 학칙 등”)이 인권조례에 부합하는지 검토심의하고, 학칙 등이 조례에 위배되는 경우 그것을 제개정하여 조례에 부합하도록 정비한다.
2. 학칙 등을 제개정할 때에도 학생 인권과 관련 있는 내용이 있는 경우 조례에 부합하도록 심의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111(위원회의 구성 등)
1. 본 심의위원회는 학생자치회 회장, 부회장 2(총 학생 3), 교원 대표 3, 학부모 대표 3, 9명으로 구성한다.
2. 위원장은 위원중에서 호선하여 운영 전반을 총괄하고, 학생안전인권부장은 간사로서 심의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하고, 생활지도 교사는 심의위원회의 회의록을 기록, 보관한다.
3.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선출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4.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심의한다.
 


112(개정안 발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인권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견서 첨부)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견서 첨부)
 
113(의견수렴)
1.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1항에 의한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114(심의 및 결정)
1.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2.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115(공포 및 정보공시) 학교 홈페이지 탑재 등의 방법으로 공시한다.
 
116(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인권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홈페이지 공시 등의 방법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 칙
 
1. 이 규정은 200731일부터 시행한다.
2. 이 규정은 수정 보완하여 2007518일부터 시행한다.
3. 이 규정은 수정 보완하여 2008212일부터 시행한다.
4. 이 규정은 2009413일 개정하여 2009420일부터 시행한다.
5. 이 규정은 2011530일 개정하여 201161일부터 시행한다.
6. 이 규정은 2011121일 개정하여 2011122일부터 시행한다.
7. 이 규정은 2012321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법률 제11388)
개정으로 인하여 일부 개정되었으며, 201241일부터 시행한다.
8. 이 규정은 2013410일 개정하여 2013417일부터 시행한다.
9.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해당 위원회의 협의를 통해서 결정한다.
10. 이 규정은 2014912일 개정하여 2014915일부터 시행한다.
11. 이 규정은 수정 보완하여 201631일부터 시행한다.
12. 이 규정은 수정 보완하여 2016819일부터 시행한다.
13. 이 규정은 수정 보완하여 2019829일부터 시행한다.
14. 이 규정은 수정 보완하여 202131일부터 시행한다.
15. 이 규정은 수정 보완하여 2021531일부터 시행한다.
16. 이 규정은 수정 보완하여 2022413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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